블로그 도메인 변경 및 이동작업

기존에 블로그 도메인에 사용하던 llf.io는 다른 용도로 사용할 일이 생겨서 기존에 미리 보유하고 있던 xeriars.com으로 도메인을 변경하였다.

단순히 티스토리에서 도메인 변경만 하는 것이라면 상관은 없지만,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까지 신경쓴다면 검색엔진쪽도 건드려줘야한다.

기왕 변경한 것이니 오늘은 블로그 도메인 변경 및 이동작업에 대해서 글을 써본다.

주의사항 : 블로그 주소 변경 시 당분간 방문자 감소는 피할 수 없는 리스크임을 감수하고 진행해야한다.

1. 변경 할 도메인의 DNS 설정



CNAME내용은 blog.tistory.com 또는 host.tistory.io로 설정하면 된다.

Naked domain으로 설정하는 경우 cloudflare는 CNAME Flattening 기술이 적용되어있어 www없이 그냥 입력해도 되지만, 원칙적으로는 비표준이므로 DNS 설정이 상기와 같이 안될 수 있어 이럴때는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해결한다.

Record : A / Name : @

Content : 27.0.236.139 (IP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티스토리에서 별도 공지예정이라고 한다. 출처)

A레코드가 싫으면 xeriars.comwww.xeriars.com 으로 301 리디렉션 처리를 해도 된다.

다만 Naked domain이 아닌 www가 붙는게 단점이라면 단점. 크게 상관은 없어보인다.

2. 티스토리 블로그 도메인 변경작업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페이지 → 관리 →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사용중인 도메인을 무시하고 변경할 도메인을 입력하고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면 되며, 티스토리는 https접속만 가능하게 변경되었으므로, 인증서 발급도 진행된다.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적용 방법 xeriars.com/240 참조)

3. 검색엔진 수정 전 301 리디렉션 처리

티스토리 자체 기능만으로는 불가능한게 있어 DNS또는 별도 서버에서 처리해줄 필요가 있다.

앞전에 남긴 글 (xeriars.com/238)을 참조하거나 하기와 같이 별도 서버에서 301 리디렉션 처리를 할 수 있다.

서버가 없다면 Google Cloud Platform 또는 Oracle Cloud에서 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VM Instance로 생성하여 서버를 가지고 작업하면 된다. (계정 생성의 경우는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널렸으므로 여기서는 다루지 않는다.)



서버 IP를 A레코드로 DNS에 물려주면 DocumetRoot에 지정된 경로로 접속하게 되는데, 경로에 있는 index.html 또는 index.php를 읽게 되므로, 위 스샷처럼 간단하게 리디렉션 처리를 해주면 된다.

<?php
	header("Location: https://xeriars.com", true, 301);
	exit();
?>

다만 경로 전달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htaccess까지 건드려줄 필요가 있다.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 https://xeriars.com/$1 [R=301,L]

.htaccess까지 건드려주면 https://llf.io/111로 접속했을 때 https://xeriars.com/111 로 리다이렉트 해주므로 검색엔진에서 유입되는 케이스까지 생각한다면 설정해주는게 좋다.

4. 선호 URL (Canonical URL) 설정

<link rel="canonical" href="https://xeriars.com">

현재 나눠져 있는 도메인은 femto.me, llf.io, xeriars.tistory.com, xeriars.com 총 4가지이므로 대표적 도메인을 검색엔진에 알려 줄 필요가 있다.

이것을 설정해주지 않으면 검색엔진이 표준 URL로 선언되지 않은 URL로 판단되어 색인생성이 제대로 되지 않으므로 여러개의 도메인으로 나누어져 있는 검색결과를 병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조치 중 하나이다.

5. 검색엔진 사이트 이동조치

사이트 맵 및 robots.txt 반영에 관련해서는 티스토리에서 다음과 같이 지원하고 있으므로 필요 시 반영/제출하면 된다.

사이트 맵 : https://자신의도메인/sitemap.xml (예 : https://xeriars.com/sitemap.xml)

robots.txt : https://자신의도메인/robots.txt (예 : https://xeriars.com/robots.txt)

검색엔진에 노출되도록 Google Search Console이나 bing 웹마스터 도구 등을 수정할 수 있다.

1) Google Search Console (s.xeriars.com/fers) 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동시킬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 접속 → 설정 → 주소변경



이미 앞서 301 리디렉션 처리를 해둔 상태이므로 “유효성 검사 및 업데이트”를 누르면 유효성 검증이 진행 된 후 이동이 가능하다. 단, *.tistory.com에서 검색결과의 이동은 301 리디렉션 처리를 할 수 없으므로 불가능.


예전에 쓰던 femto.me도 하는김에 같이 이동시켜주었다. 이렇게 설정해주고 몇 달 기다리면 구글검색결과가 모두 xeriars.com으로 이동되므로 fork된 검색결과가 모두 병합된다. 구글에서 권장하는 301 리디렉션 유지기간은 기본 6개월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기존 도메인의 검색결과가 악용되지 않게 도메인을 최소 1년 간 유지하는 것도 권장하고 있다.

(출처 : s.xeriars.com/ZGHI)

2) bing.com (s.xeriars.com/scJs)은 새버전에서는 사이트 이전 메뉴를 찾지 못해 구버전에서 진행하였다. 사이트 주소를 둘 다 (llf.io, xeriars.com) 추가 후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이동할 도메인(llf.io)을 선택 후 진단 및 도구 → 사이트 이동 으로 접속한다.


구글의 경우는 301 리디렉션 처리 후 유효성검증까지 마쳐야 이동할 수 있는 것에 반해, bing은 특별한 검증없이 이동이 가능하므로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3)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사이트 도구)는 s.xeriars.com/F9LV를 참조하면 되며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기존 사이트에 robots.txt로 다음과 같이 수집이 거부되도록 한다.

User-agent: *
Disallow: /

301 리디렉션은 이미 설정되어있을테니 이 부분은 앞 내용을 건너뛰지 않았다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다음으로는 이동할 사이트 (xeriars.com)을 등록한 후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주고 기다리면 해결된다.

4) 다음 검색등록(s.xeriars.com/Uzle)은 티스토리 도메인을 변경하면, 바로 변경된 주소가 다음 검색결과에 반영되나 때로는 검색엔진 내부 로직에 의해 삭제될 수 있는데, 이때는 검색등록을 별도로 신청해주어야 하며, 그래도 노출이 안된다면 검색엔진 내부에서 스팸 등으로 제외처리 된 것이므로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풀어주어야 한다.



검색엔진의 검색결과까지 반영하는 몇 가지를 다루었으니, 그 외의 검색엔진에 대한 것은 이 글을 읽는다면 큰 어려움 없이 응용 할 수 있으리라 판단되며, 나중에 변동사항에 대해서는 이 글에 추가적으로 내용을 기입할 생각이다.

댓글 남기기